목차
제1장 모험치료란 무엇인가, 왜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용하는가
모험치료는 정확하게 무엇인가
왜 아동과 청소년에게 모험치료 개입 전략을 사용하는가
무엇이 아동을 그만두게 하는가
모험치료는 모두 좋은 것처럼 들린다. 그런데 정말 효과가 있는가
학교에서는 모험활동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정신건강 환경에서는 모험활동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모험치료는 무엇처럼 보이는가
결론
제2장 발달적으로 적절한 모험놀이 개입과 구현 요소
내담자의 발달 수준은 왜 중요한가
다양한 연령이 속한 집단과 활동할 때 어떠한 발달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가
집단활동에서의 집단 구성, 공간에 대한 고려사항, 집단원들 간의 신뢰 수준, 집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내담자들과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
제3장 어떻게 모험적이면서 안전하게 집단을 이끌 것인가
모험활동을 이끌어 가는 기본 요소는 무엇인가
집단을 만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까
나는 참여자를 이곳에 초대할 준비가 됐어. 지금부터 나는 뭘 해야 할까
충분히 준비했으니 이제 놀아 보자! 다른 중요사항은 무엇일까
종결 시 고려사항
제4장 모험활동을 접목하는 방법
접목 단위로 가장 적합한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접목에서 초점을 두는 것
좋은 접목 기술
참여자들이 단지 활동만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하도록 돕기 위해 접목과정을 활용하는 방법
은유
결론
제5장 활동의 적용 방법
잠깐! 나는 이 책의 활동들이 좋다고 생각해.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식일 뿐이야. 나는 왜 이걸 변화시키고 싶을까
좋아. 이제 몇 가지 활동을 적용해 보려고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활동 구성의 어떤 부분을 내가 바꿀 수 있을까
내 생각을 자극하는 수많은 좋은 생각이 있어. 이걸 실행하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
리더만 할 수 있는 활동을 적용하고 있는가, 참여자의 참여는 어떻게 되고 있는가
좋아, 날 설득했어. 하지만 내가 적용해 보려고 노력해 봤지만 효과가 없었어. 이제는 어떻게 할까
제6장 모험활동 사용법
활동명
활동 유형
대상
집단 크기
활동 목적과 목표
재료
준비
놀이 방법
변형
개인화 접목질문 예시
응용 접목질문 예시
안전 문제
제7장 활동
동물 과자
쿵
짐을 옮겨요
병아리와 암탉
편안한 원
공동체 퍼즐
외눈박이 술래잡기
전기담장
모두들 위로!
새를 던져 줘
잡았다!
가이드라인
손 찾기
머리 아님 꼬리
헬륨 막대
모두 함께 붙잡기
허그 태그
인간 카메라
사람으로 모양 만들기
내가 할 수 있는 것!
얼음 녹이기
타자치기
매듭일까 아닐까
알거나 모르거나
거울이 되어 보자
달 공
협상하는 사각형
당신의 이름을 그리시오
타이어를 옮겨라
달걀에서 익룡 되기
관점
보물 지키기
밝은 희망
슬라이드 쇼
슬로 모션 술래잡기
스타게이트
스타워즈 피구
이야기 이어 가기
한계를 늘려라
매듭 안에 묶이다
깡통 만지기
교통체증
신뢰로 걷기
회전문
토하기
인간 거미줄
용접된 발목 경기
누구를 따라 할래?
유르트 당기기
손가락 씨름
부록 A 행동 목적과 목표
부록 B 활동 목적, 목표, 학년에 대한 행렬표
부록 C 네 가지 활동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