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크게 제1부와 제2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수업과 수업하기의 본질, 수업생태계와 같이 수업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있어야 할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이야기를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자기수업컨설팅의 의미와 모형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제2부에서의 실질적인 실천을 돕기 위한 기초적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제1부의 제5장,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기에서는 자기수업컨설팅의 핵심적 영역인 교수자 자신에 대한 성찰전략을 기술하고 있다. 교수자 자신에 대한 성찰은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의 ‘되돌아보기’의 한 영역이지만 자기수업컨설팅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전제가 되는 중요한 영역이라 독립된 장으로 다루고 있다.
제2부에서는 교육현장에서 핵심적인 영역이면서 교수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수업설계, 학습 분위기, 학습몰입, 수업경영, 수업전략, 수업매체, 수업평가 등 일곱 영역에서의 자기수업컨설팅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과 적절한 수업분석도구 및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