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자폐성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모은 책이다. 제1부는 제1장 자폐성 장애의 이해와 제2장 자폐성 장애의 진단과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제2부는 자폐성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을 기술한 것으로, 제3장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지도, 제4장 자폐성 장애학생의 의사소통 특성과 지도, 제5장 자폐성 장애학생의 인지발달 특성과 지도, 제6장 자폐성 장애학생의 행동 특성과 지도, 제7장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 특성과 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제3부는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에 대해 기술한 것으로, 제8장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 환경, 제9장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교과 지도, 제10장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제11장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가족지원, 제12장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효정 교수가 제1, 2, 4장을 집필하였고, 박현옥 교수가 제3, 5, 12장을 집필하였으며, 방명애 교수가 제6, 10, 11장을 집필하였고, 김은경 교수가 제7, 8, 9장을 집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