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과목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를 파악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 따라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과 범위를 포함하되, 한 학기의 수업을 고려하여 핵심 내용과 최근의 관심 이슈들을 담고자 하였다.
교재의 내용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전반에 대해서는 이화여자대학교의 한유경 교수가 책임 집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1장 교육행정의 개념 및 이론 발달(한유경·김경애), 2장 조직론(윤수경), 3장 학교문화와 풍토(임소현·김은영), 4장 동기이론(임소현·김은영), 5장 교육정책 과정과 정책결정모형(정제영), 6장 리더십론(김병찬), 7장 교육법(김성기), 8장 교육인사행정(이희숙), 9장 교육재정(한유경·정현주), 10장 인간관계 및 갈등론(임현식), 11장 장학론(김화영), 12장 학급·학교경영(이윤희)을 각각 다루었다.
특히 각 장은 ‘사례-이론 소개-요약-찬반 토론-생각해 볼 문제’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과목을 접하는 학생들이 보다 친근하고 체계적으로 이 교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다. 이 책의 참여 집필진들은 모두 교육행정학 교과목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교육 경험을 가진 교수자로서, 그동안 집필진들의 오랜 강의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반영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