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무덤에 갈 때까지 교육을 필요로 한다. 이렇듯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은 평생 동안 해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평생의 영역에서 특히 미래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에 대한 교육은 실로 중요하다. 그동안 저자들이 청소년지도 및 평생교육 전공 학생들과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과정의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느꼈던 것과 실천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청소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전체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 ‘청소년교육의 기초’에서는 평생교육에서의 청소년교육에 대한 고찰과 청소년학의 중요성, 한국 청소년연구의 동향에 대하여 조망해 보았다. 그리고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청소년기의 발달과정 및 특성 등을 다루었다. 더불어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논의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평생교육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제2부에서는 ‘청소년교육의 실제’에 대하여 다루었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해 살펴보고, 청소년지도 과정에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고 청소년을 교육·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문화, 청소년활동, 청소년상담, 청소년복지에 대하여 다루었다.
제3부 ‘청소년교육의 발전방향’에서는 청소년 정책과 제도, 청소년교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청소년육성·보호·복지정책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바람직한 청소년상을 위하여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교육방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 책이 대학의 청소년 관련 전공과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과정에서의 ‘청소년교육개론’ 교재로 활용되는 한편, 청소년의 교육, 육성 및 연구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현장에서 청소년을 지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