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창의적 리더십이 교육과 세상을 바꾼다
정답이 없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저자 : 조영호, 장경원, 고수일
페이지 : 25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6,000원
  • 978-89-997-1395-8 03370
  • 2017-10-3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답이 없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진짜 특징인지 모른다. 앞으로의 시대는 답이 없는 시대이다. 앞으로의 시대는 표준이 없고, 정규와 비정규도 구분이 없어지는 시대가 되는 것이다. 뒤집어 이야기하면 모든 것이 답이 되는 시대이고, 선택지가 무궁무진해지는 시대인 것이다. 그래서 만들어 나가는 능력, 스스로 배워 나가는 능력, 창조해 가는 능력이 필요한 사회인 것이다. 무정형의 시대이고 혼란의 시대이고 불확실성의 시대이지만, 그것은 바로 창조와 개척의 시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그런 시대를 살아갈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하지 않을까?
    결론은 학교의 리더십, 단위 조직의 리더십이다. 학교장의 리더십이 커져야 하고, 단위 조직, 단위 부서의 리더십이 확장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 리더십은 옛날 리더십이 되어서는 안 된다. 틀에 가두는 리더십, 표준을 강요하는 리더십, 답을 가르쳐 주는 리더십이어서는 안 된다. 구성원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리더십은 이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비전은 공유하되, 코칭을 해야 하고, 임파워링을 해야 하고, 네트워킹을 해야 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자리와 권한이 아니라 인품에 기초한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노자가 이상으로 삼고 있는, 백성들이 겨우 존재하고 있다고만 인식하는 리더, 물과 같이 자연스러운 리더가 되어야 한다.
    사실 저자들은 우리 교육현장이 이미 엄청나게 바뀌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곳곳에 선구적인 리더가 있었던 것이다. 이제 그런 리더십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 그들이 교육현장을 바꾸고 또 세상을 바꾸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리더십은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대통령만 쳐다보고 있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의 리더십은 옛날만큼 중요하지 않다. 현장의 작은 리더십, 단위 조직의 보이지 않는 리더십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리더십은 조직 전체에, 사회 전반에 공유되어야 한다. 저자들은 이 책이 이런 인식 전환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제1장 학교가 바뀌고 있다
1. 교육현장의 변화 소용돌이
2. 미래가 던지는 질문
3. 학교변화, 어디로 가고 있나

제2장 리더십, 학교변화의 핵심
1. 학교장은 무엇을 하는가
2. 관리자에서 리더로
3. 창의적 리더십의 조건

제3장 작은 행동으로 신뢰를 얻으라
1. 왜 모델링인가
2. 어떻게 모범을 보일 것인가
3. 진정성이 핵심이다

제4장 비전, 제시가 아니라 공유이다
1. 비전이란 무엇인가
2. 비전은 어떻게 만드나
3. 비전은 공유가 더 중요하다

제5장 지시가 아니라 질문이다
1. 왜 코칭인가
2. 질문과 피드백
3. 과제 수행 과정에서의 코칭

제6장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1. 임파워먼트란 무엇인가
2. 어떻게 임파워먼트시킬 것인가: 제도적 접근
3. 어떻게 임파워먼트시킬 것인가: 인간적 접근

제7장 스마트하게 네트워킹하라
1. 왜 네트워킹인가
2. 스마트 네트워킹
3. 스마트 네트워킹 속의 ‘아날로그’

제8장 교실을 바꾸는 창의적 리더십
1. 우리 아이들의 새학기 소원
2. 우리가 만들어 갈게요
3. 역량이 높아지고 있어요

미주

저자 소개

<b>조영호</b>

아주대학교와 KAIST를 졸업한 후, 프랑스 엑스·마르세이유III대학교에서 조직과 인간연구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잠시 근무한 후 모교인 아주대학교로 옮겨 경영대학과 경영대학원에서 주로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해 교육하고 연구하고 있다. 삼성, LG, KT, POSCO, SK 등 국내 굴지의 기업과 인도네시아 과학기술청에 자문을 하면서 조직 변화와 리더십 개발에 관여하였으며, IMF 외환위기를 전후로 한 한국 기업의 조직문화 변화에 대한 연구로 국내외 학계뿐 아니라 산업계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대학에서도 기획처장, 경영대학장, 경영대학원장 등의 보직을 역임하면서 교육을 혁신하고 조직을 변화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b>장경원</b>

홍익대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공학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교수를 거쳐 현재는 경기대학교 인문사회대학교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액션러닝(Action Learning),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 토의와 토론 등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과 긍정탐색(Appreciative Inquiry), Project Design Matrix, 학교컨설팅 등 학교와 조직의 문제해결 및 조직개발 분야에 대한 연구와 강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b>고수일</b>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한 후, 프랑스 파리 Ⅸ도핀대학교에서 D.E.A.(박사기초학위)를 받고 파리 I소르본느대학교에서 인적자원관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는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액션러닝의 러닝코치로 활동하면서 리더십과 액션러닝 교수법을 강의하고 있으며, 2012년에 전북대학교 최우수 수업상을 수상하였고, 같은 해에 SBS 대학 100대 명강의로 선정되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