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2판)
저자 : 이원영, 이태영, 전우경, 강정원
페이지 : 36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9,000원
  • 978-89-997-1384-2 93370
  • 2017-09-25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이 책은 제1부 부모교육의 의의와 역사, 제2부 가족과 부모의 역할, 제3부 부모교육의 이론, 제4부 부모교육의 현장 적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부모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과 부모교육의 역사를 다루었고, 제2부에서는 가족과 부모됨, 가족의 유형과 부모역할, 자녀의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다루었으며, 제3부는 크게 ‘인성형성이론’과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으로 나누었다. 전자는 융, 아들러, 교류분석이론, 거든의 후성유전학, 탄력성이론을 중심으로 다루었고 이를 보완하는 의미에서 몰츠의 심리자동기제이론을 첨부하였다. 탄력성이론을 보완하는 내용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유대인으로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프랭클의 의미치료를 소개했다. 제7장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에서는 제6장의 인성형성이론을 종합 분석한 후 현장에 적용해 보고 이론으로 구성한 학자들의 부모교육 이론을 소개했다. 제4부의 제8장에서는 부모교육의 계획·실행·평가를 다루었고, 제9장에서는 부모교육의 실제를 다루었다. 경험이 많은 교사들에게는 당연한 내용이겠지만, 우리 학생들이 초임교사가 되어 두려움 없이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잘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썼다. 이번 개정판은 최근 교육부가 ‘교원양성편람’에, 또 보건복지부가 ‘표준교과개요’에 제시한 영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부모교육 교과 내용으로 다루기를 기대하는 이론 및 실제를 모두 다루었다.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쓸 때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인성발달 8단계 이론을 연계하여 기술했다. 또한 최근에는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내용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어 이번 개정에서는 최신 이론인 후성유전학, 사회적 뇌 관련 이론, 탄력성이론 등 환경에 의해 변화 가능함을 알려주는 이론들을 소개했다. 따라서 이번 개정판의 핵심 개념은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그들이 스스로 선택하며 삶의 목적과 방향을 정해 보도록 돕는 쌍방적 양육을 하게 하는 것이다. 폭넓은 내용을 다루다 보니 내용이 좀 더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못했을 수 있다. 이에 대하여는 독자 여러분이 참고문헌의 연관도서와 논문들을 찾아 보완해 주시기 바란다. 또한 각 장의 말미에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섹션을 두어 읽을거리와 함께 생각해 봐야 할 문제들도 제시하였으니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부모교육의 의의와 역사

제1장 부모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1. 부모교육의 개념과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제2장 부모교육의 역사
1. 자녀양육관의 변화
2. 우리나라 자녀양육관의 변화
3. 우리나라와 서양 양육관 비교

제2부 가족과 부모의 역할

제3장 가족과 부모됨
1. 가족
2. 가족체계이론
3. 부모됨
4. 부모역할과 양육태도

제4장 가족 유형과 지원
1. 맞벌이 가족
2. 한부모 가족
3. 재혼 가족
4. 입양 가족
5. 다문화 가족
6. 조손 가족

제5장 자녀 발달과 부모역할
1. 태아기 자녀의 부모역할
2. 영아기 자녀의 부모역할
3. 유아기 자녀의 부모역할
4. 아동기 자녀의 부모역할
5.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역할

제3부 부모교육의 이론

제6장 인성형성이론
1. 융의 분석심리학: 마음의 구조와 기능 알기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나의 욕구 이해하기
3. 번의 교류분석이론: 관계 형성 이해하기
4. 후성유전학: 유전자 발현으로 달라지는 나
5. 탄력성이론: 양육공동체에서 내 역할 이해하기

제7장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고든의 부모 효율성훈련 이론
3.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4. 행동주의 부모교육 이론
5.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4부 부모교육의 현장 적용

제8장 부모교육의 계획, 실행, 평가
1. 부모교육의 계획
2. 부모교육의 실행
3. 부모교육의 평가

제9장 부모교육의 실제
1. 부모와의 교류
2. 부모의 참여
3. 부모상담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이원영</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석사)

워싱턴 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박사)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수 역임

한국유아교육학회장

대통령자문기구 교육개혁위워회 위원

대통령자문기구 교육인적자원 정책위원회 위원

PECERA(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본회회장

<b>현</b>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nbsp; &nbsp; 교육부 중앙유아교육위원회 부위원장

&nbsp; &nbsp; PECERA Executive Committee 위원

&nbsp; &nbsp; Yew Chung Colleg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Limited(Hong Kong) 재단이사



<b>이태영</b>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인간관리학(가정학석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석사과정수료)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박사)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역임

교육부 교육과정심의위원회 위원

교육부 교육규제완화위원회 위원

유치원 평가 평가위원

<b>현</b> 배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b>전우경</b>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박사)

중앙대학교 부모교육아카데미 주임교수

<b>현</b> 아이+부모교육연구소장



<b>강정원</b>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문학박사)

<b>현</b>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과 교수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