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부모놀이치료는 부모를 안내하고 그들에게 실용적인 기술을 전달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동시에 전체 가족 안에서 부모자녀 애착관계를 촉진하고 심화하는 역할을 한다. 부모놀이치료는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보다 심각한 문제를 예방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반면, 우리는 임상적인 수준에 이미 도달해 있거나 보다 지속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부모 사이의 문제에 대한 집단 부모놀이치료(Group Filial Therapy: GFT)에 집중한다. 부모놀이치료는 양육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생활사건에 의해 외상을 입은 아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범위의 임상적인 문제들에 도움을 제공하고, 좀 더 심각한 어려움을 가진 아동으로 구성되는 위탁 가정과 입양 가정, 그리고 지속되는 행동문제가 명백한 가족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임상적 실제의 이러한 영역 모두는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관심사이며 부모놀이치료는 이러한 어려운 문제를 보이는 가족과 효과적으로 작업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제공한다.
이 책은 부모놀이치료 방법에 대한 배경으로 시작하여, 집단의 구성에 대한 일반적인 고려사항, 프로그램의 길이, 접수면접 및 평가, 그리고 효과적인 부모자녀 놀이치료 집단의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집단 부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으로 이어진다. 다른 장에서는 프로그램에서 부모에게 가르쳐야 하는 아동중심놀이치료 기법의 기반이 되는 근거가 기술되며, 리더를 위해 20회기 주간 모임의 과정을 다룬다. 각 집단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임상에서 비롯된 방대한 사례가 수록되어 20주 집단 부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각 단계를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마지막 장에서는 리더가 특정 집단과 환경이 요구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20주 모델의 임상적 적용 실제에 대한 예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부록은 실제에 활용될 수 있다. 부록에서는 루이스 거니가 개발한 부모 훈련 매뉴얼 및 집단 부모놀이치료 리더와 개발자를 위한 다른 실제적인 안내 사항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