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2판)은 전체적인 틀이 1판과 같으나 1판 발행 이후에 이루어진 여러 연구를 보완하였다. 특히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수업을 새롭게 개발하고 실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추가 및 교체하였다.
제1부의 제2장,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에 두고,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에 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제3장, 문제중심학습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모형’을 소개하였다.
제2부의 제4장, 문제는 어느 정도 ‘비구조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를 추가하였다. 제5장, 문제중심학습의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들’에 대한 연구내용을 추가하였고, ‘교수·학습의 계획’도 추가하였다.
제3부, ‘개정 교육과정(2009, 2015) 내용’을 중심으로 새로운 문제를 개발하여 실행한 수업 사례들로 교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