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클라이언트 체계와 그 체계가 속한 사회환경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그리고 ‘사회복지실천론’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 및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원조 과정에서 실천가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이론적으로 다루는 교과목이다. 이 책은 사회복지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교과목 지침서의 기준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이해와 역사적 발달,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관련 지식 기반,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관계 형성 및 면접기술을 포함한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기반에 대한 내용,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가 확립되도록 구성하였다. 무엇보다도 장래 사회복지사가 될 학생들이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학습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개념적 이해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책은 총 14개 장으로 이루어졌다. 1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개념과 정의를 검토하고, 목적과 토대를 논의하며, 주요 구성요소를 이해하고자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체계를 살펴본다. 2장에서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미국과 우리나라의 경험을 중심으로 시대적으로 살펴본다. 3장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분류 방식을 논의하고 새롭게 등장한 현장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살펴본다. 4장부터 6장까지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요소인 지식, 가치, 기술을 논의하며, 초판 내용을 일부 수정·보완하였다. 7장과 8장의 면접론 및 관계론도 초판 내용을 일부 수정·보완하였다. 9장부터 13장까지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단계별로 논의하는데, 각 장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리하였다. 14장은 사례관리로서, 1판보다 비중을 높여 다루면서 사례관리의 개념과 정의를 검토하고,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에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며, 목적과 모델, 구성요소를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