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b>David Whitebread</b>
데이비드 화이트브레드는 케임브리지 대학교 교육대학 발달심리 및 유아교육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심리 및 교육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그는 1970년 킬 대학교에서 심리하고가 영문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뒤이어 노팅엄 소재 클리프턴 대학에서 PGCE(영국 교사 자격 인증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는데, 그의 지도교수는 도로시 가드너였다. 레스터셔와 테헤란 영국학교에서 유아교사로 12년간 근무하였다. 노팅엄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아동의 인지발달 관련 박사과정을 피아제학파인 에릭 룬저의 지도하에 시작하였다. 그 후 1986년 케임브리지 소재 호머튼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다. 1990년 호머튼 대학에서 유아 PGCE 과정을 맡았고, 1997년에서 2002년까지 유초등 PGCE 과정 책임자로 재직하였다. 대학 간 통합이 이루어진 후, 교육대학 내에 교육심리학 석사과정을 신설하였으며, 현재 박사과정 학생들과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그는 유아의 상위인지능력 발달 및 학습과 놀이에 관련된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 주제와 관련된 수많은 저서 및 학술논문을 저술하였으며, 다양한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를 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The Psychology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imary School(2000),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arly Years(3판, 2008)가 있다. 유아교육 및 유아심리발달 전문가로서 2009년에는 BBC 호라이즌, BBC 과학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놀잇감의 교육적 영향에 관해 논의하였다. 그는 유아교사협회인 TACTYC의 회원이며, 호머튼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최근에는 덴마크 LEGO 학습연구소 자문위원으로 선정되었다. 그의 가족으로는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아내 린다와 두 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