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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 유아교육을 만나다
저자 : David Whitebread | 역자 : 성미영, 정현심, 정하나
페이지 : 27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4,000원
  • 978-89-997-1315-6 93370
  • 2017-07-2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유아교육 전공자라면 누구나 읽어야 하는 필독서
발달심리와 유아교육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분야이다. 유아의 정상발달을 이해해야 이들을 지도하거나 교육하는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독립적인 자기조절학습자로 성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성인이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그 가치를 인정할 때 유아는 자신의 학습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를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하려면 발달영역별로 어떤 내용을 숙지해야 하고,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살펴보고, 주요 최신 선행연구를 고찰하며, 실제 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토론 주제 및 읽을 자료까지 추천한다. 이 책의 내용이 유아의 발달 및 교육을 전공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교사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Chapter 1. 서론
      아동발달과 유아교육
      ‘자기조절’ 학습자로 성장하는 아동
      유아교육의 질의 영향과 특성
      자기조절에 필요한 심리발달

Chapter 2. 정서발달
      서론: 정서, 발달과 학습
      애착: 정서적 따뜻함, 민감성과 반응성
      적응 유연성 발달시키기: 정서표현, 이해, 공감, 정서조절

Chapter 3. 사회성발달
      인간의 사회적 본성
      아동의 초기 사회적 성향과 유능성
      마음이론과 심리적 이해의 발달
      초기 사회적 관계의 영향
      초기 사회적 상호작용과 우정의 기술

Chapter 4. 놀이, 발달과 학습
      놀이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놀이의 다섯 가지 유형
      아동의 놀이 지원에서 성인의 역할

Chapter 5. 기억과 이해
      학습, 회상 및 유아교육
      기억 체계의 구조
      감각 저장소, 재인, 선택적 주의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지식 기반 향상
      상위인지적 모니터링과 전략적 통제
      장기기억

Chapter 6. 학습과 언어
      초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피아제와 학습의 구성주의 모델
      인지 혁명
      사회적 구성주의: 상호적 학습

Chapter 7. 자기조절
      자기조절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조절 강화를 위한 교육: 바고츠키와 사회적 상호작용
      자기조절 지원을 위한 교육: 정서, 사회, 동기 요소
      C.Ind.Le 프로젝트: 유아기 자기조절 발달
      유아의 자기조절에 대한 평가

저자 소개

<b>David Whitebread</b>

데이비드 화이트브레드는 케임브리지 대학교 교육대학 발달심리 및 유아교육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심리 및 교육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그는 1970년 킬 대학교에서 심리하고가 영문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뒤이어 노팅엄 소재 클리프턴 대학에서 PGCE(영국 교사 자격 인증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는데, 그의 지도교수는 도로시 가드너였다. 레스터셔와 테헤란 영국학교에서 유아교사로 12년간 근무하였다. 노팅엄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아동의 인지발달 관련 박사과정을 피아제학파인 에릭 룬저의 지도하에 시작하였다. 그 후 1986년 케임브리지 소재 호머튼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다. 1990년 호머튼 대학에서 유아 PGCE 과정을 맡았고, 1997년에서 2002년까지 유초등 PGCE 과정 책임자로 재직하였다. 대학 간 통합이 이루어진 후, 교육대학 내에 교육심리학 석사과정을 신설하였으며, 현재 박사과정 학생들과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그는 유아의 상위인지능력 발달 및 학습과 놀이에 관련된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 주제와 관련된 수많은 저서 및 학술논문을 저술하였으며, 다양한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를 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The Psychology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imary School(2000),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arly Years(3판, 2008)가 있다. 유아교육 및 유아심리발달 전문가로서 2009년에는 BBC 호라이즌, BBC 과학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놀잇감의 교육적 영향에 관해 논의하였다. 그는 유아교사협회인 TACTYC의 회원이며, 호머튼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최근에는 덴마크 LEGO 학습연구소 자문위원으로 선정되었다. 그의 가족으로는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아내 린다와 두 딸이 있다.

역자 소개

<b>성미영</b>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학박사

서울법원어린이집 원장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b>현</b>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b>정현심</b>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학박사

SK하이닉스어린이집 원장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백학어린이집 원장

<b>현</b>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객원교수



<b>정하나</b>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학박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부원장

울산여성가족개발원 부연구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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