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현장에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실시되도록 돕는 학문 영역으로, 학습자 개인에게 필요하고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교육 활동이다. 학습자들이 원하는 학습내용을 직접 전달하는 매체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습활동은 프로그램 개발에 의해 체계화된다. 현장에서 평생교육사를 비롯한 평생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환경 맥락과 수많은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들이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기초를 비롯한 관련 지식을 익히고 실제 사례에 대한 세밀한 분석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 책은 모두 13개 장으로 구성되었다. 평생교육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 가장 기초가 되는 주요 이론, 모형, 접근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과 함께 프로그램 개발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할 절차를 차례로 소개하였으며, 프로그램 기획부터 요구 분석, 목표 설정, 학습 내용 및 교수 매체 선정, 교수 방법 선정, 자원 확보 및 관리, 마케팅과 홍보, 평가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알기 쉽게 제시하였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는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소개한다. 이 책이 현장에서 평생교육의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실무자들에게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활용서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