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최근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능력’의 문제가 아닌 ‘태도’의 문제를 강조하고 있다. 즉,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공부에 있어 ‘어떻게’의 문제는 학습습관이 좌우한다. 학습습관은 지능과 달리 선천적인 것이 아니며, 일정 기간의 훈련이나 연습에 의해 상당한 변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공부습관은 처음에는 힘들고 어색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한 후 습관이 될 때까지 그것을 꾸준히 적용하면 자신의 삶에 분명한 결과를 가져다준다.
학습전략검사 MLST에 이어 적용되는 기존의 학습 전략 향상 프로그램 LAMP는 총 20회기로 구성되어 있지만, 학교 현장이나 상담 장면에서 이 모든 회기를 적용하는 데 시간적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있어 이렇게 단축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가장 핵심적인 주제 8개를 선별했고 회기당 1시간 정도의 운영이 가능하도록 분량을 조절했다. 이 프로그램을 접하는 모든 청소년에게 이 기회가 수동적이고 지겨운 공부에서 벗어나 주도적이고 즐거운 공부를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