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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과교육
저자 : 김승희
페이지 : 32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1209-8 93370
  • 2017-03-20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도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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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책은 유아사회과교육의 성격을 철저히 규명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유아사회과교육의 배경이 되는 학문을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 학문에 기초한 유아사회과교육의 영역을 내용과 방법으로 구분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이 책은 크게 유아사회과교육의 기초, 영역, 설계, 실천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총 13장으로 구성하였다. 기초에서는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유아사회과교육의 성격을, 영역에서는 역사교육, 지리교육, 경제교육, 문화교육, 시민교육 등에 대한 내용과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설계에서는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소개하면서 실제 수업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교수학습 목표와 방법, 활동, 평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실천에서는 실제로 현장에서 시행할 수 있는 수업을 모형에 따른 수업과 주제에 따른 수업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특히 이 책은 유아가 시민성을 기르는 데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기술, 태도, 가치 등을 강조함으로써 유아가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새로운 시각으로 유아사회과교육을 바라보면서 기존 유아사회과교육에 관한 책들과 비교할 수 없는 방대한 내용과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이 책은 유아교사가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모형에 따른 수업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유아사회과교육에 대한 명확한 관점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유아사회과교육의 기초

제1장 사회과교육이란 무엇인가
1. 사회과란 무엇인가
2. 사회과교육의 개념

제2장 유아의 사회화
1. 사회화
2. 사회화 이론
3. 사회화 기관

제3장 유아사회과교육의 구성
1. 사회과교육의 역사
2. 유아사회과교육의 성격

제2부 유아사회과교육의 영역

제4장 역사
1. 역사교육
2. 역사교육의 내용
3. 역사교육의 방법

제5장 지리
1. 지리교육
2. 지리교육의 내용
3. 지리교육의 방법

제6장 경제
1. 경제교육
2. 경제교육의 내용
3. 경제교육의 방법

제7장 문화
1. 문화교육
2. 문화교육의 내용
3. 문화교육의 방법

제8장 시민
1. 시민교육
2. 시민교육의 내용
3. 시민교육의 방법

제3부 유아사회과교육의 설계

제9장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
1. 교수-학습 모형
2. 교수-학습 방법

제10장 교수-학습 계획
1. 교수-학습 과정
2. 교수-학습 목표
3. 교수-학습 활동

제11장 교수-학습 평가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방법

제4부 유아사회과교육의 실천

제12장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1. 문제해결학습모형
2. 발견학습모형
3. 탐구학습모형
4. 의사결정학습모형
5. 개념학습모형

제13장 주제에 따른 교수-학습
1. 3세에 적합한 주제
2. 4세에 적합한 주제
3. 5세에 적합한 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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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b>김승희</b>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한 후, 유아교육 전공으로 미국 Indiana University에서 교육학석사, University of Florida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광주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과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포럼 교육문화분과 위원, 사단법인 환경교육센터 이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문화가족과 맞벌이가족, 조손가족 등 다양한 가족의 자녀교육 문제에 관심이 있으며, 과학교육과 다문화교육, 영재교육 등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서로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학지사, 2015), 『내 아이가 공부 못하는 25가지 이유』(책피는 봄, 2016), 『영유아발달』(정민사, 2016)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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