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본 교재의 목적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상담능력과 사례관리능력을 연마하기 위해 사회복지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사례에 적합한 실천기술을 연습,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재개발과정은 우선 실천연습 사례 검토를 위해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다음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의 실습교육을 맡고 있는 슈퍼바이저인 사회복지사들과의 수차례에 걸쳐 진행된 미팅과 사회복지관에서 발행하고 있는 사례집 등을 수집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례 유형에 대한 정보와 실천과정에서 필요한 상담이론과 기법 자료들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만든 초기 교재의 실질적인 검증을 위해 관련 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사용해 보게 하고, 저자들이 소속되어 있는 학교의 사회복지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오류나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수차례에 걸쳐 실시하고 재검토한 후, 최종본을 완성하였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 정립하기를 살펴보았고, 제2장에서는 전문적 관계수립을 위한 기본원리 익히기를 다루었다. 제3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의사소통 익히기로 구성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록기술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제5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 과정별 연습하기를 다루었고, 제6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이론에 근거한 사례 적용 연습하기로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교재의 개발이 그간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과 실질적인 복지현장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부분에서 수정과 보완이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