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초판은 2010년에 발간되었다. 그 후 6년여의 시간 동안, 이 책으로 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가르쳤던 분들의 건의와 학계의 동향 변화, 그리고 개정하고자 하는 부분들에 대한 저자들의 공감이 있어 『교육심리학』(2판)을 내놓게 되었다.
교육심리학은 인간발달과 학습이론이 핵심을 차지한다. 2판에서는 이 부분을 강조하고자 1판에 각각 1개 장으로 되어 있던 것을 2개 장으로 늘려 좀 더 상술하였다.
1장에서는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배경과 기초이론 및 연구방법의 문제를 간단하게 다루었다. 2장과 3장은 인간발달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2장에서는 인지발달, 3장에서는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을 다루었다. 4장에서는 교육의 한 축인 교수 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리고 5장과 6장은 교육의 다른 축인 학습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5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6장에서는 인지주의 및 기타 학습이론을 다루었다. 7장과 8장은 각각 학교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을 취급하였다. 9장은 생활지도와 상담을 다루는 장으로, 1판에서는 2개 장으로 되어 있던 것을 2판에서는 1개 장으로 통합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10장은 학교심리검사 부분을 비교적 자세하게 진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