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학교에서 산만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은 교사와 상담자에게 커다란 도전이다. 실제로 교실에서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많은 아동과 청소년은 ADHD로 진단된다. ADHD 학생은 지속적인 학업부진, 반사회적 문제행동 및 또래, 부모, 교사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일 위험이 높다. 전통적으로 ADHD는 병원의 의료 전문가들이 진단하고 치료해 왔지만, ADHD 아동과 청소년이 학교에서 매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로 인하여 최근에는 교육 전문가들이 ADHD 학생들의 요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책은 학교상담 및 현장 전문가들이 ADHD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쓰였다. 3판에서 저자들은 부모, 지역사회 현장 전문가, 교사가 팀으로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ADHD와 관련된 문제를 학교 기반으로 생각해 보려고 한다. 특히 이들은 ① ADHD 학생을 진단 및 평가하는 방법, ② ADHD 학 생에 대한 교실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방법, ③ ADHD 위험군에 있는 어린 학생들을 위해 조기에 진단하고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 ④ ADHD를 치료하기 위해 각성제를 사용할 때 의사와 의사소통하고 의사를 돕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이번 3판에서는 학교상담 전문가가 포괄적으로 ADHD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ADHD의 주요 분야에서의 최신 정보를 새롭게 추가하였다. 더불어 ADHD 대학생을 위한 평가와 중재 전략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행동장애의 확장된 영역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 ADHD 학생의 평가 및 치료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이 책은 학교심리 전문가, 상담교사, 행정가, 일반교사, 특수교사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학교 현장 전문가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ADHD 학생은 학교 장면에서 만날 수 있고 이들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이 책은 모든 교육 전문가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관련 분야의 대학원생도 이 책을 통해 ADHD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ADHD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실제, 서비스, 지원이 지속해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