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아동상담 분야의 이론 연구와 임상 경험을 가지고 각 대학에서 10년 이상 아동상담 교과목을 가르쳐 온 일곱 명의 교수가 한국놀이치료학회의 요구로 뜻을 한데 모아 집필한 것이다. 대학의 아동 관련 학과 학생들뿐 아니라 아동상담 임상현장의 아동상담사들에게도 충실한 안내서가 될 수 있도록 이 책에서는 아동상담의 이해를 위한 기초,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아동상담의 과정 및 주요 기법과 실제에 관한 내용을 풍부하게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아동상담에 관한 내용을 총 4부, 15개 장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부는 아동상담의 기초로서, 1장에서는 아동상담의 이해를 위한 아동상담의 개념과, 아동상담의 범위 및 문제영역에 대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아동의 발달 및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을 다루었는데, 아동발달의 이해,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 아동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3장에서는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을 살펴보았다.
2부에서는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다섯 가지를 소개하였다. 4장은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5장은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6장은 인간중심 상담모델, 7장은 행동주의 상담모델, 8장은 인지행동주의적 상담모델을 다루었다. 각 장은 상담모델의 발달 배경,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목표, 상담과정과 기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3부 아동상담의 과정은 아동상담이 이루어지는 절차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9장에서는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 관련 서비스를, 10장에서는 아동상담의 개념화와 계획을, 11장에서는 아동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를, 그리고 12장에서는 아동상담 단계를 실제적인 내용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4부는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 및 실제로서, 아동상담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법인 놀이치료를 13장에서 상세하게 다루었다. 14장은 아동상담의 다양한 기법인 미술치료, 모래놀이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에 관해 실제적인 기법 중심으로 다루었고, 15장은 아동상담에서의 부모상담 영역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