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위기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문제행동 유형별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낮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위기청소년의 문제를 예방하고 개입하여 지지체계의 역할을 수행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고안되었다. 셋째, 학교 및 청소년상담센터 등의 현장에서 위기청소년들을 만나는 상담자가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 누구나 운영이 가능하도록 자세하게 방법을 서술하였다. 넷째, 각각의 문제유형별 프로그램들은 총 10차시로 구성되었으나 현실에서 프로그램 운영 및 시간적 제한이 있을 때를 대비하여 필요 부분만 선택해서 실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현가능성을 높였다.
이 책은 크게 5개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장은 위기청소년의 이해와 그들을 위한 집단상담의 특징을 다루고 있다. 제2장은 외톨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제3장은 자해나 자살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제4장은 학교폭력 가해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마지막 제5장은 스마트폰 중독성향을 보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으로 구성하였다. 제2장부터 제5장까지는 위기유형 청소년의 특징과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모형을 설정하여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지 그리고 집단상담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회기별 지도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