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이다. 제1부에서는 행동지원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행동지원 개념의 변천 과정과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요를 설명했다. 제2부에서는 행동이론에서 출발한 행동지원의 변천 과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접근을 개별화하는 데 필요한 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 세우기, 행동의 정의와 목표 세우기, 행동의 관찰과 측정 방법, 그래프 그리기와 자료분석, 개별대상연구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3부에서는 실제 문제행동에 행동이론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문제행동의 예방 방법,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방법, 새로운 행동의 습득 방법,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방법,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방법, 자기관리 기술 등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행동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행동문제를 다루려면 반드시 행동원리와 그 적용 방법을 알고, 그 원리를 각 학생에게 개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행동문제를 개별화하는 방법과 행동이론과 그 적용 방법을 기초적인 수준에서부터 쉽게 설명하였으며, 행동이론에만 국한하지 않고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문제행동의 예방방법 등을 종합하여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책이 더 깊은 수준의 탐구를 위한 행동지원의 입문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