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다른 교육평가 저서들과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 첫째, 각 장의 시작 부분에 주제와 관련 있는 교육 문제나 논의를 사례로 제시하였다. 이 사례를 통해 해당 장에서 제시되고 있는 주제가 어떻게 실제 교육현상과 연계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교육평가와 관련된 실천적 의사결정에 근간이 될 수 있는 핵심 내용을 각 장마다 포함하고자 하였다. 둘째, 다른 교육평가 저서에서 다루고 있지 않지만 현안으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교육평가와 관련된 최근 주제들(예: 컴퓨터기반평가, 특수아동평가, 책무성 평가)을 포괄하고자 하였다. 셋째,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해당 장의 핵심 내용에 대한 요약과 함께 선택형과 서술형 문제를 통해 독자가 스스로 주요 내용을 재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첫째로, 학생이 읽고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가르치는 교수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둘째로, 교육평가가 실제와 동떨어져 지나치게 사변적이지 않도록 학교교육의 현실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셋째로, 시대가 변함에 따라 교육평가 정책도 변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어서 교육현실과 먼 주제는 아예 삭제를 하고 새로운 주제를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