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역서는 런던 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철학 명예교수인 존 화이트(John White)의 『The Invention of the Secondary Curriculum』(2011)을 옮긴 것이다. 이 책은 오늘날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교과 중심의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언제부터 태동하였고 또 어떤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까지 발전했는지를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그런 교육과정이 21세기에도 여전히 타당한 것인지에 대해 철학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이 영국교육학회의 2011년도 베스트 북으로 선정되어 우수상을 받았다는 점은 이것이 영국 교육학계에서 널리 인정을 받을 정도로 학문적 성과가 높은 저서임을 말해 준다. 우리가 보아도 이 책은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역사적·철학적 접근을 동시에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아주 독특한 책이다. 이 점을 감안하여 우리는 이 역서의 제목을 『중등 교육과정, 그 역사와 철학』이라고 바꿨다.
화이트의 이 책은 교육과정, 교육사, 교육철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저서다. 그는 지난 50년 동안 현실 사회의 교육문제를 가지고 철학적으로 고심하는 모습을 보여 준 대표적인 교육철학자다. ‘한국 교육현실을 혁신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학의 여러 전공 영역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하는 데 이 역서가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