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육평가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W. James Popham이 2003년에 발간한 저서 『Test Better, Teach Better: The Instructional Role of Assessment』를 번역한 것이다. 역자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이 책을 번역하였다. 먼저, 가장 근본적인 이유로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모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교육평가 전문서적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역서는 예비 교사에게는 교육평가 전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의 역할을 하는 한편, 현직 교사에게는 교실에서 필요한 평가적 지식과 기법을 단기간에 습득하고 자신의 평가 수행 과정을 점검할 수 있게 하는 지침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Popham 박사의 책을 번역하게 된 또 다른 이유는 대규모 검사 개발자의 관점이 아닌 교사의 관점에서 교육평가의 목적과 역할 및 기능 등을 서술한 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보다시피 이 책은‘단기집중 강좌’ 같은 성격의 책으로 분량이 그리 많지 않다. 그럼에도 수업 개선을 위한 평가에 초점을 두고 여러 이슈와 방법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적은 분량이지만 이처럼 알찬 내용으로 가득한 이 책이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 교육평가 강좌 담당자 등 여러 독자의 요구에 부응하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