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아동에게 문제가 있을 때 과연 그만의 문제일까? 아동은 발달적으로 언어와 사고뿐 아니라 표현에 제한이 있어 언어가 주 매체인 상담에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으며 어린 유아에게는 더욱 그렇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육과 보육 현장에서 유아와 아동 그리고 부모를 위한 상담 요구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이 책은 유아기에서 학령기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아동상담이 무엇이며, 아동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총 4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아동상담의 기초는 두 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로 아동의 발달적 특징 중 상담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 2장은 아동상담의 개념과 목표,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준비, 상담윤리 등에 기초하여, 아동이 상담 대상일 때 고려되고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제2부 아동상담 이론은 다섯 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3장은 정신분석 접근, 4장은 분석심리 접근, 5장은 인간중심 접근, 7장은 가족상담 접근이다. 각 접근은 발달 배경,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 목표 및 과정, 치료기법을 다루고 있으며, 각 이론이 아동상담에 접근하였을 때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제3부 아동상담 과정은 아동상담의 실제적이고 단계적인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제4부는 아동상담 모델과 실제를 다루며, 다섯 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0장은 놀이치료, 11장은 모래놀이치료, 12장은 미술치료, 13장은 인지행동치료, 마지막 14장은 해결중심단기치료이다.
이 책은 대학뿐 아니라 대학원에서도 유아와 아동의 정신건강과 복지적 관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