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유아발달
저자 :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 서은희, 송수지, 원영실, 임호용
페이지 : 49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0875-6 93370
  • 2016-02-25
  • 4x6배판
  • 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유아기는 신체적·인지적·사회적·정서적 영역에서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다. 한두 단어를 말하던 아이가 유아기를 거치면서 거의 어른처럼 말하게 되고, 아장아장 걷던 아이가 빠르게 달리고, 계단을 자유자재로 오르내리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주위의 도움 없이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이 어려웠던 아이가 스스로 밥을 먹고, 옷을 입고, 자율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유아기의 발달은 이후 발달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유아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교사와 부모는 어떻게 아이를 키우고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다. 유아에게 무엇을 먹여야 하는지부터 어떤 학습을 언제 시킬지에 대한 고민까지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만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기는 하되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려 했으며 실제적으로 유아 양육이나 교육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은 유아발달을 공부하는 학생을 위한 교재이면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를 위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은 총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유아발달 서론, 2장은 유아발달 연구 방법, 3장은 신체 및 운동 발달, 4장은 인지발달: Piaget, Vygotsky 이론 중심, 5장은 인지발달: 정보처리접근 중심, 6장은 언어발달, 7장은 지능, 8장은 창의성과 영재성, 9장은 성격 및 정서 발달, 10장은 자아, 사회성 및 성역할 발달, 11장은 유아 동기, 12장은 도덕성 발달, 13장은 발달장애, 14장은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를 다룬다. 9명의 저자가 집필에 참여하였고, 각 장의 초고를 쓴 후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함께 읽으며 수정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거쳐 2년여 만에 완성하게 되었다.

목차

머리말

01 유아발달 서론
1. 발달의 성격
2. 유아발달의 이론

02 유아발달 연구 방법
1. 유아발달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3. 유아발달 연구의 윤리

03 신체 및 운동 발달
1. 신체발달
2. 신경계와 뇌의 발달
3. 운동발달
4. 생리발달

04 인지발달: Piaget, Vygotsky 이론 중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3.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05 인지발달: 정보처리접근 중심
1. 정보처리이론
2. 주의집중의 발달
3. 기억의 발달

06 언어발달
1. 언어의 본질
2. 언어발달이론
3. 언어발달과정

07 지 능
1. 지능의 의미와 지능이론
2. 지능의 측정
3. 지능 관련 쟁점

08 창의성과 영재성
1. 창의성
2. 영재성

09 성격 및 정서 발달
1. 성격
2. 애착
3. 정서
4. 기질

10 자아, 사회성 및 성역할 발달
1. 자아발달
2. 사회성발달
3. 성역할발달

11 유아 동기
1. 동기의 의미와 유형
2. 동기이론
3. 유아 동기의 발달과 특징
4. 유아의 동기화 전략

12 도덕성발달
1. 도덕적 추론
2. 자아통제
3.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4. 도덕성발달을 위한 시사점

13 발달장애
1. 자폐 범주성 장애
2. 지적장애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4. 의사소통장애
5. 정서·행동장애
6. 기초 신체 기능 장애

14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
1. 가족
2. 또래
3. 유아교육기관과 교사
4. 미디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신명희</b>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과(학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석사)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심리학 전공(Ph.D.)

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퇴임교수



<b>강소연</b>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부교수



<b>김은경</b>

연세대학교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숭실대학교 교직과 교수



<b>김정민</b>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연세대학교 강사, 학습치료사



<b>노원경</b>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b>서은희</b>

연세대학교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서울여자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직과 교수



<b>송수지</b>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육심리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전문연구원



<b>원영실</b>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책임연구원



<b>임호용</b>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선임연구원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