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최근에 와서 영유아발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여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개정 영유아보육법’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목으로 ‘영아발달’과 ‘유아발달’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출간하게 되는 『유아발달』은 작년에 출간된 『개정판 영유아발달의 이해』를 골간으로 하여 유아기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재구성한 것이다. 『유아발달』은 모두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 제4장까지는 유아발달 이해의 기초로서 아동발달의 본질, 아동발달의 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아동발달의 유전적 기초에 관해 서술하였다. 제5장에서 제7장까지는 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등을 정리하였으며, 제8장에서 제10장까지는 유아와 가족환경, 또래관계와 놀이, 영유아보육 등을 포함하는 유아발달과 사회환경문제를 다루었다. 그리고 마지막 제11장에서는 유아기 발달장애의 개념과 진단에 관해 살펴본 다음 성장장애, 자폐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비디오 증후군, 반응성 애착장애, 불안장애, 우울 증 등 유아기의 발달장애를 정리하였다.
특히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매우 이른 시기부터 유아들이 집단보육시설에서 생활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제5장, 제6장, 제7장에서는 유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관해 서술한 다음, 말미에 유아발달의 세 영역과 관련된 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제11장에서는 일반유아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유아발달』은 유아교육학과, 보육학과, 아동학과 등에서 유아발달 강의를 위한 교재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유아 보육에 종사하는 관계자 등은 물론이고, 유아발달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