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 제시된 사례연구는 ROI 워크숍, 발표, 자격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엄선됐으며,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스스로 학습해서 경험할 수 있게 작성되었다. 이 ROI 방법론을 처음 도입한 초기부터 사례연구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대부분의 청중은 자신의 특정한 상황에 맞는 실제 사례를 보고 싶어 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에 대한 요구가 사례연구의 출판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요구는 계속되었다. 현장의 실행가들은 다양한 프로젝트, 프로그램, 상황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사례를 원했다. 그들은 관련된 모든 이슈와 관심, 기회가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ROI가 작동되는지를 보고 싶어 했다.
이 책은 인적자원, 학습개발, 성과향상과 관련된 일을 하는 누구에게나 관심거리가 될 수 있다. 주된 대상은 프로그램의 가치를 결정하고 프로그램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보이려는 현장 실천자들이다. 이런 현장 실천자들은 실제 현장의 예를 요구하는데, 모델, 방법, 전략, 이론이 너무 많고 실제로 적용해서 변화를 만드는 것은 정말 있을 수 없다고 우려를 표시한다. 이 책은 체계적인 평가과정 실행의 예를 보여 주고 있기 때문에 현장 실천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독자는 이 사례집이 재미있고 흥미롭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질문들을 각 사례의 끝 부분에 제시하였는데, 생각과 토론의 자극제가 될 것이다. 사례연구의 내재적인 약점은 각 사례의 끝에 나온 질문들에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집단토론을 통해서 이슈, 기법, 방법론, 결과를 개발하고 분리해 보는 질문들을 활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