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Effective Supervision: Supporting the Art and Science of Teaching』(Marzano, R. J., Frontier, T., & Livingston, D., 2011)을 번역한 것이다. 미국 출판사 ASCD는 장학교육과정학회로서 월간 저널 『Educational Leadership』과 계간 『Supervision』과 수많은 장학과 교육과정 전문 서적을 발행하고 장학과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있는 권위 있는 기구다.
역자는 장학에 관한 여러 책을 번역하고 쓰기도 하였지만 이 책처럼 수업에만 초점을 맞춘 것은 없었다. 이 책은 군더더기를 모두 빼고 수업이론과 수업지식에 기반을 두고 수업기술 향상을 돕고 지원하는 장학에 초점을 맞췄다.
이 책은 7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 이상한 용어들을 만들어 내 장학을 혼탁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 책은 장학의 본질을 보여 준다. 동시에 이 책에서는 장학을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려고 한다. 교사를 예술가의 수준, 전문가의 수준으로 격상시키는 데 장학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교사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사 상호 간에 수업을 개방하고 서로 전문적 피드백을 주고받고 전문적 협의를 하는 전문 동료의식을 강조한다.
교육으로 이만큼 발전한 우리나라, 이제 우리 학생의 배움으로 선진국으로 도약해야겠다. 20세기 공장식 교육으로는 21세기 일꾼을 길러 낼 수 없다. 우리는 지금 ‘쓸 데 없는 교육’으로 국가적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덜 가르치더라도 필요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귀중한 자원과 정력을 보람된 곳에 잘 쓸 수 있도록 어른들이 방향을 잘 잡을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움이 되길 역자는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