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예비 혹은 초보 한국어 교사들이 지금 꼭 듣고 싶은 이야기는 딱딱한 이론보다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선배 교사들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오랜 기간 『한국어 교육 입문』의 집필을 준비하면서, 우선 필자가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궁금했고 방법을 몰라 당황했던 기억들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실제 교육 현장에 있는 여러 교사들의 이야기에도 열심히 귀를 기울이고,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둔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궁금해하는지도 다각도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가장 필요하면서도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제별로 교육 현장의 경험과 실제 에피소드를 담았습니다. 또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필기 및 면접시험을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각 에피소드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설명하고, 한국어교육학 입문자(또는 전공자)가 주요 이론과 개념을 공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참고 논저를 소개하였습니다.
『한국어 교육 입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선배 교사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듣는 느낌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한국어 교육의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심 있는 내용부터 찾아 읽을 수 있으며, 교재의 어느 부분부터 읽어도 이해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실제 한국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강조해야 할 수업 내용 및 수업 관련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넷째, 독자의 수준과 흥미에 따라 각 단원의 내용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일러스트와 ‘생각해 보기’를 본문 앞에 제시하여 단원별 내용을 유추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고, 본문의 뒤에는 ‘한 걸음 더’, ‘이것만은 꼭’, ‘생각해 보기 확인’, ‘참고’를 두어 단원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더욱 심도 있는 공부를 하는 데 유용한 팁을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