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노인복지실천영역에서 성과측정과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들, 즉 사회복지사들과 일선 시설장들 및 정책개발자들에게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품질 개선 및 관리 운영을 주도적으로 시행할 수 있으면서 조직의 발전과 학습을 담보할 수 있는 성과측정모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쓰였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개념부터 성과 및 성과측정, 성과관리에 대한 다양한 모형과 이론에 대한 소개, 학자별 여러 관점에 따른 관리방식 도출, 기존연구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을 통해 새로운 측정모형을 구축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특히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다차원성을 가진 상대적 가중치가 적용된 한국형 노인요양시설 성과측정모형을 구축하는 과정을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서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 책을 통해 제시한, 다양한 이용자의 선택적 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된 노인요양시설 성과측정모형은 욕구 대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보다 이용자 중심이 될 수 있으며, 노인요양시설이 보다 이용자 친화적인 시설로 발전하기 위한 기초선 작업의 일환이다. 그리고 지속적인 관리개선 및 품질향상 노력을 통해 조직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운영관리의 기본 지침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