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역자들은 학생들이 열정을 갖도록 도와줄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또 자녀가 열정 없이 학교에 다니는 모습에 안타까워하는 부모에게 이 책이 하나의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함께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 책은 주로 동기부여를 가능하게 하는 토대 만들기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학업관여와 동기화를 최적화하기 위한 교실을 만드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싶어 하는 교사들과 아이들이 눈을 빛내며 무언가에 달려드는 모습을 보고 싶은 모든 이에게 좋은 지침서이자 참고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의 제1부에서는 동기의 개념 정의를 소개하고, 저자들이 동기에 대해 갖고 있는 관점을 설명한다. 그리고 교육자들이 맞닥뜨리는 동기부여의 문제와 도전들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그러한 문제를 다룰 때 나타날 수 있는 일들과, 학교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최적의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기술한다. 제2부에서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동기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며, 제3부에서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최적화된 공부 환경을 만드는 방법과 학생들을 동기화하는 교수요인들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무언가를 해냈다는 기쁨에 환호성을 지르는 아이들로 가득한 학교와 모든 학생이 학교생활과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실을 만드는 데 이 책이 하나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