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2013년 8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창립 15주년을 기념하는 단행본 ‘2020 한국 초·중등 교육의 향방과 과제’ 중 한 장인 ‘학습지향적 평가를 위한 형성평가 실천’을 함께 집필한 것이 오늘의 자리를 만들게 된 단초가 되었다. 삶의 자리가 다른 네 명의 저자는 단지 ‘학습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라는 키워드에 매료되어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각별한 열정으로 함께 모였다. 집필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책은 과연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을 담아 어떻게 작성해 나갈 것인지 진지하게 논의하였다. 교육평가를 전공한 네 명의 관계는 동료, 선후배, 스승과 제자로 각자 연륜과 경험이 다양하다. 하지만 최근 학생평가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10여년 전부터 형성평가는 교실에서의 새로운 활용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이미 교사와 학생에게 익숙한 개념이었기에 이제는 형성평가를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키는 데 실제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 안내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 대학원, 그리고 연수원 학생과 선생님들이 이해하기 쉽고 교수 · 학습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가 함께 담긴 친절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