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학교교육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교과를 제대로 가르쳐서 참된 이해를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방안이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백워드 설계(backward design) 방식이라는 데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다. 백워드 설계 방식이 단원 수준의 설계 방식으로 출발하였지만, 이 설계 방식을 단위 학교교육의 차원에서 활용할 수는 없을까? 본 역서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즉, 백워드 설계 방식을 단위 학교 차원에서 적용하고 운영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이해를 통해 학교교육의 임무에 대한 개념을 구조화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첫 번째는 학교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일관성 있게 연결하는 강력한 아이디어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학습이 새로운 상황과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의 중요한 아이디어와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개발하고 심화시키는 데 학교의 존재 이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학습을 의미 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시키고, 평생의 마음의 습관들(habits of mind)을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미션과 교육과정(코스, 단원, 차시)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백워드의 구축이 필요하다. 만일 이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우리 학교교육 종사자들은 사회와 학생들에게 죄를 짓는 것이며, 보다 고차원적인 임무를 상실하게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