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최근 박물관과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에 대한 보다 확장된 시각과 이론적 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전시에서 교육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 및 관람객 연구에 이르기까지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의 전 영역을 고루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박물관과 미술관 교육 및 관람객 연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관람객들이 의미 있는 경험을 해나갈 수 있도록 박물관과 미술관의 다양하며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박물관과 미술관 분야의 연구자뿐만 아니라 이 분야의 교육 전문가들이 전시를 기획함에 있어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혹은 프로그램 평가나 관람객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 책을 실제적인 지침서로 활용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