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한국어 교사, 나는 누구인가
01 작은 재능이 빛나는 순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신의 재능 발굴하기
참고 • 한국어 교사의 자질
02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아무나 될 수 없는 한국어 교사
참고 • 한국어 교사가 알아 두면 좋은 각국의 인사말: “안녕하세요?”
03 한국어 교사가 되는 길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맞는 한국어 교사의 길 찾기
참고 • 한국어 교원 자격증 더 알아보기
• 한국어 교원 자격증 취득 후의 삶
04 한국어 선생님의 한국어가 이상해
교사말에는 교육적 의도가 담겨 있다
참고 • 이해 가능한 입력( i + 1)
• 교사말
05 한국어 교사, 나는 누구인가
한국어 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입견 혹은 진실
제2부 한국어 학습자, 그들은 누구인가
06 그들은 왜 한국어를 배울까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와 목적이 한국어 교육의 출발점이다
참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하위 분류
07 한국어를 못한다고 해서 어린아이는 아니다
한국어 능력은 부족해도 성인으로 인정받기를 기대한다
08 학습자가 경험하는 세상 이야기
학습자들이 실제로 부딪히는 상황을 고려하라
09 모국어가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모국어는 내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을 방해한다
참고 • 새로운 언어를 수용하는 선천적 능력
•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난이도
10 실수 없이 언어를 배울 수 있을까
학습자의 말에는 현재 수준과 처방에 대한 단서가 있다
제3부 한국어 교실, 어떤 일이 일어날까
11 내가 모르는 걸 물으면 어떡해
학생들의 갑작스러운 질문에 대처하는 방법
12 끼리끼리 모이면 좋을까, 나쁠까
학생의 언어, 수준을 고려하여 반을 나누라
13 수업의 시나리오
수업이라는 무대에서 교안이 없다면
참고 • ‘과/와’의 교육 방법
• ‘-던’ ‘-았던/었던’을 활용한 벼룩시장 활동
14 한국어 교사는 빨간펜 선생님?
완벽하게 고치기보다 효과적으로 고치라
15 나, 떨고 있니
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은 겪게 될 생애 첫 수업을 위한 노하우
16 숙제를 반기는 학생은 없다
재미있는 숙제에는 몇 가지 비법이 있다
참고 • 효율적인 숙제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