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우리나라에서는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교육 현장에서 가르치기 위해 증거기반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수학 문장제(BASA: MWP)’가 개발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가체제에 걸맞은 사례 연구와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의 보급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아동의 잠재적 교육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개발을 시도하려는 여러 교육 전문가와 교사를 돕기 위해 총 6개 장으로 구성되어 각 전략에 대한 소개, 효과성 연구의 개관, 실제 교수·전략 지침서 및 워크북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 제시된 수학 문장제 교수-학습 전략은 그동안 현장 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이 직접 수행하고 실험해 본 국내의 ‘증거기반’ 현장 연구에 근거하여 정리, 서술된 것입니다. 또한 하나의 이론적 배경에만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수학 문장제 교수-학습 전략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실제 프로그램을 직접 ‘만져 보고’ 수행해 보면서 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