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리드해 나갈 수 있는 학교상담의 이론적 틀을 구축하는 데 일조하기 위하여 집필되었다. 또한 이론적 틀을 기반으로 과학적으로 검증된 조력모형과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세련된 품격을 갖춘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
이 책은 총 13개의 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상담의 기초부터 아동·청소년의 발달, 상담교사와 윤리, 개인상담, 상담이론, 집단상담, 가족상담, 위기개입, 주제별 개입전략, 심리검사, 진로상담, 컨설팅, 학교상담 프로그램까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분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데 꼭 필요한 핵심내용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부록에는 학생상담과 지도과정에서 필요한 몇 가지 도구를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