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1996년 초판이 출간된 후 교육방법 및 교육방법에 관한 유용한 교재라는 평가를 받으며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후 2000년에 일부 내용을 개정하였지만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교육 현실을 반영한 최신의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담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하에 대폭 개정한 이번 3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좀 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최신 내용을 더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구성하였고 편집과 삽화 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집필 방향]
학교교육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적인 문제를 학교현장의 실제와 교육공학적 여러 아이디어의 관점에서 풀어 보고, 특히 예비교사를 위해 필요한 지침이 무엇인가를 찾아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1) 난해한 이론이나 학설을 그대로 소개하기보다는 현장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수업방법의 원리, 절차, 활용요령 위주로 제시하였다. (2) 교육방법의 개선을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 실제 수업 계획과 수업방법의 실제, 수업의 효율화와 수업매체로 나누어 구성하고 교육공학과 교육방법의 분량을 균형 있게 안배하여 다루었다. (3) 예비 교사는 물론 기존의 교사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와 그림 등을 활용하였다. (4) 혼자서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모듈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참고]
http://home.pusan.ac.kr/~flykim에 접속하면 장별로 관련된 최신 교육공학 자료와 임용고사 준비 및 이 교재의 완전학습을 위한 연습문제를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