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저자들이 현장에서 영유아에게 언어활동을 지도했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과 제자들이 언어교육에 대해 더 쉽게 다가설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집필하였다. 또 예비교사들이 이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가 되어 언어지도를 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면서, 기본적이고 꼭 알아야 할 전문적인 내용을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은 언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부분을 포괄하여 총 3부로 균형 있게 구성하였다. ‘제1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이해’에서는 언어의 기초, 언어습득 이론, 언어교육 접근법, 영유아 언어발달,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다룸으로써 언어발달의 다양한 관점에 대해 최신 경향을 반영하여 핵심적으로 요약하였다. ‘제2부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입각한 영유아 언어지도의 내용 및 교수방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활동과 평가방법을 다룸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영아기와 유아기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제3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해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 활동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