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우리에게 특수교육이 왜 필요하며, 장애아동을 위해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변화되어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실과 안목을 제시해 준다. 이 책은 모두 17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6장 그리고 마지막 17장에서는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들을 기술하였으며, 7장부터 16장은 특수아동, 즉 장애 영역별로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아동과 영재아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제시하였다.
■ 2판 머리말 제1장 특수교육과 특수아동 1. 특수교육 2. 특수교육의 대상 3. 특수교육 환경 4. 특수교육의 과정 5. 특수아동에 대한 반응과 관점 6. 특수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및 과제 제2장 특수교육의 역사와 법적 논거 1. 외국의 특수교육 역사 2.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역사 3.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법령 제3장 특수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의사결정을 위한 사정과정 2. 사정자료 수집 3. 표집행동 사정 4. 진단 및 평가 도구 제4장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조건 4. 통합교육의 실제 5. 통합교육의 효과 제5장 특수아동 교육과정 1.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개념 2.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구조 및 유형 3.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전개 4.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지원 형태 및 적용 조치 제6장 개별화교육과 교수방법 1. 개별화교육계획 2. 교수방법 제7장 시각장애아 교육 1. 정 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8장 청각장애아 교육 1. 정 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9장 지적장애아 교육 1. 정의 및 분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과 예방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10장 지체장애아 교육 1. 정 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원인 질환 5. 특 성 6. 교육적 접근 제11장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1. 정 의 2. 선별 및 진단·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12장 자폐성장애아 교육 1. 정 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 및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13장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1. 정 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14장 학습장애아 교육 1. 정의 및 분류 2. 진단 및 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15장 건강장애아 교육 1. 정의 및 분류 2. 출현율 3. 선정 및 배치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6.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 시스템 7. 만성질환의 유형별 특성 제16장 영재아 교육 1. 정 의 2. 진단 및 평가 3. 출현율 4. 특 성 5. 교육적 접근 제17장 교육환경의 확대 1. 장애아동 조기교육 2. 장애아동 부모교육 3. 장애학생 전환교육 ■ 찾아보기
<b>▣ 권요한</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 김수진</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김요섭</b> 미국 러트거스 대학교(Rutgers University)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교육학박사) 현) 가야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b>▣ 박중휘</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영동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b>▣ 이상훈</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 이순복</b> 경북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 전공(이학박사) 현)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b>▣ 정은희</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 정진자</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 정희섭</b>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문학박사) 현)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