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현상을 기술하는 데서 한걸음 더 나아가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과 기제를 설명하는 이론과 개념을 소개한다.
이 책은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로 생애를 대별하고, 각 시기 내에서 인지, 언어, 자아 등 심리적 특성의 발달과정을 설명해나가는 영역별 구성방법을 택하였다.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 아동기 등으로 발달단계를 세분하는 단계별 구성은 각 단계의 발달을 현상적으로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동일한 개념이 매 단계마다 되풀이 설명되는 혼란스러움으로 인해 중요한 심리적 특성의 발달양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피아제 이론이 쇠퇴하면서 6, 7세를 경계로 하는 유아기와 아동기간의 단계적 구분의 의미가 사라져가는 것도 영역별 구성을 택한 중요한 이유이다. 그러나 각 영역의 발달을 설명하면서 연령별 특징을 명료히 하기 위해 고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