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좋은 교수instruction’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의견을 체제적·체계적으로 종합하였다. 따라서 모든 교수-학습 맥락에서, 모든 연령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모든 교과 및 내용 영역을 다루는 교육·훈련에 있어서 e3(효과적effective, 효율적efficient, 매력적engaging) 교수를 규명하거나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효과적·효율적·매력적인 교수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으뜸원리로 풀어 설명한다. 제2부에서는 효과적·효율적·매력적인 교수를 설계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Pebble-in-the-pond 모형을 제안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으뜸원리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정리함으로써 다른 이론이나 모형과 으뜸원리 간의 관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