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모두가 교육행정을 전공하였고 또한 대부분 학교현장의 교사이기도 한 저자들은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책임감으로 학교현장의 경험과 사례를 담아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정부의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학교폭력 사안처리 Q & A,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인 ‘국가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와 「형법」 「교육법」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의 법률과 시행령, 그리고 먼저 출간된 학교폭력 관련 도서와 언론보도 등을 참고하였으며, 특히 사례의 내용은 여러 언론보도와 사법부의 판결을 참고하여 옮기거나,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 또는 각색하였다.
그러나 이 책은 법규에 따른 행정적 절차를 안내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교폭력의 근본적 예방과 치유를 위한 학급경영 및 인성교육 등도 다루려고 노력했다.
교직을 준비하는 예비교사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와 관련하여 현직 교사, 수석교사, 교감·교장 등의 교육행정가, 교육청의 학교폭력 담당자, 학교폭력 관련 시민단체 등에서 일하는 분, 그리고 대학에서 학교폭력 관련 강의를 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했을 때 법률에 근거하여 교육적으로 올바르게 대처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