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응용행동분석에서 객관성은 자료수집으로부터 확보된다. 응용행동분석을 적용하는 교사라면 자료수집 방법에 능해야 하며 자료가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근래에는 행동의 기능을 중요하게 다루기 시작하면서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제가 되는 행동의 기능을 알게 됨으로써 교사들은 할 일이 많아졌다. 상황에 따라 문제행동을 예측하고 그것을 통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드는 데에 주력해야 하는 것이다. 이번 개정서에서도 이러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내용이 보완되었다.
이 책은 강의와 동시에 학생에게 행동-변화 프로젝트를 부여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표적행동을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자료 수집과 그래프 그리기, 실험설계 선정하기, 기능분석 수행하기, 후속결과 정리하기, 선행사건 정리하기, 행동변화 일반화하기까지 진행된다. 다른 교육 방법에 확고한 기초로 작용할 수 있는 가르치는 기술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집필된 이 책은 응용행동분석 연구설계를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룬 전문서적이면서도 다양한 사례와 일화 등을 이용해 알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실제를 알고자 하는 많은 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원서: Applied Behavior Analysis for Teachers (9th 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