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많은 교육심리학자들이 저술한 교육심리 관련 서적은 주로 이론적 측면에 치중하고 있다. 학교현장의 모습을 알려 주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이해할 수 있는 책들은 드문 것이다. 물론 이 책도 이론적인 측면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학생의 인지, 정서, 동기, 평가 등 학생들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고 여러 가지 이론들에 대한 실험, 교육적 함의 등을 담기 위한 저자의 노력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심리 교재와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Part로 나뉘어져 있다. Part 1에서는 교육심리학에 대해 개관하고, Part 2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인지발달 이론을 소개한다. Part 3에서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심리학과 정보처리 이론, 구성주의 이론의 학습 이론을 소개하고, Part 4에서는 학생의 동기와 정서, 심리성적, 심리사회적 발달과 도덕성 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Part 5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 수업 및 학습평가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