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바르게 적용하고자 하는 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통합교육을 논하고 실천하는 일반 교사와 특수교사를 구체적으로 도와주는 기관은 많지 않다. 이에 (사)한국통합교육연구회에서는 학교 현장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연수팀을 구성하고, 교사의 입장에서 통합교육을 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이 책 한 권에 담았다.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었다. 먼저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과 장애학생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을 계획하고 교수하는 방법, 통합학급에서의 생활지도 및 문제 행동 지도, 장애학생의 진로 지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학교 현장에서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힘이 되고 참고가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