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문해교육
저자 : Susan R. Copeland, Elizabeth B. Keefe | 역자 : 이미경, 박경옥, 박윤정
페이지 : 36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0320-1 93370
  • 2014-05-2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중도장애를 지니고 있는 학생에게 문해를 가르칠 수 있을까? 중도장애 학생이 문해 학습을 받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은 현장에서 그들을 가르치는 교사 및 언어치료사의 가슴속에 늘 내재되어 있다. 이는 중도장애학생에게는 기능적인 접근의 교수가 중요하다는 인식과 더불어, 우리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그들이 지닌 학습 잠재력에 관한 의문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가 중도장애학생의 문해적 접근 및 문해력 향상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지만, 아직까지 그들의 특성을 고려한 문해 지도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 접근을 소개하거나 제시해 주는 관련 도서가 충분하지 않은 것도 이유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이 책은 중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해 지도에 대하여 유용한 가이드를 제공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 책은 중도장애 학생의 문해 능력 향상을 위한 환경 조성에서부터 단어 재인, 유창성, 읽기 이해력 및 쓰기 의사소통 능력 등 문해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중도장애학생에게 문해의 주요한 요소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단지 이론에 그치기보다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문해 교수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관한 다양한 예를 제공하고 있어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중도장애학생에게 문해 교수를 하면서 느끼게 되는 어려움을 상당 부분 해소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문해력
중등도 또는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문해 교수
문해에 대한 국가적 논의
이 책의 개관

제2장 모든 학생을 위한 다양한 문해 학습 환경 조성
뇌 기반 학습
모든 학생을 위한 뇌 친화적인 수업을 지원하는 교수
요 약

제3장 문해 습득을 위한 기초로서의 언어와 의사소통의 역할
본질적인 개념 정의하기
교육적 함의
도 전

제4장 단어 인식 교육
음운 인식
발 음
일견 단어 교수
요 약

제5장 유창성
중등도 또는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읽기 유창성
요 약

제6장 읽기 이해력
읽기 이해력의 구성 요소
평가와 읽기 이해력 교수
요 약

제7장 어휘 발달
어휘의 중요성
요 약

제8장 쓰기 의사소통
쓰기 과정의 구성 요소
쓰기 기술 평가하기
쓰기 교수하기
요 약

제9장 문해 개발과 보조공학 지원
보조공학의 배경
AT/AAC와 균형 잡힌 문해 교수
요 약

제10장 문해 교수 조직화
문해 단원과 교수 계획 도구
장애학생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적 계획 전략
요 약

제11장 생활을 위한 문해
나이가 많은 문해 학습자에 관한 연구
요 약

저자 소개

<b>Susan R. Copeland</b>

New Mexico 대학교 특수교육과 조교수로서 다양한 특수 학습자의 교육적 동등성에 관하여 공부하였다. 그녀는 주로 장애인의 자립, 스스로 자신의 삶 이끌어 가기,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능동적인 참여 강화를 위한 전략 개발에 관하여 연구한다. 주된 연구 분야는 통합교육, 또래 지원, 효과적 읽기와 문해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 등이다.



<b>Elizabeth B. Keefe</b>

New Mexico 대학교 특수교육과 조교수로서 다양한 특수 학습자의 교육적 동등성에 관하여 공부하였다. 그녀는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 학생을 가르쳤으며, 멕시코 전역에서 다양한 교육 개혁의 쟁점이 되는 이슈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통합교육 실제, 협력 교수와 체계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연장하여 연구하고 있다.

역자 소개

<b>이미경</b>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언어치료 전공)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언어청각장애교육 전공)

전 세한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교수

현 동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한국 언어장애전문가협회 언어치료사(1급)



<b>박경옥</b>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및 박사(특수교육 전공)

한국우진학교 교사 역임

현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박윤정</b>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특수교육 전공)

미국 Pennsylvania 주립대학교 박사과정(특수교육 전공)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