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지난 23년간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교실 수업에 실제적으로 적용해 온 작업의 결과물이다. 그 자신이 학습장애를 지녔으며 특수교육을 받았고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책을 쓰기 시작한 최초의 교육자인 저자 토머스 암스트롱(Thomas Armstrong)의 장점이 잘 드러나 있는 이 책은 특히 교사, 행정가, 관련 교육자가 신뢰할 만하고 읽기 쉽도록 가드너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가드너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암스트롱만의 새로운 제안도 포함하고 있다. 그는 조지프 월터스(Joseph Walters)와 가드너의 ‘결정적 경험(crystallizing experience)’ 개념을 보완하기 위한 개념인 ‘마비적 경험(paralyzing experience)’을 제시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지능이 일탈 행동과 연결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청소년이 자신의 지능검사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법과 그들의 학급을 다중지능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그는 청소년이 그들 자신의 지능 프로파일을 평가할 수 있도록, 그들 자신의 장점과 성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리고 다중지능 이론을 구현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몇 가지 도구를 소개하며, 어떤 다중지능 교수, 교수 방법, 교육과정, 평가를 선택할 수 있을지와 관련하여 명확한 개념을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각 장은 해당 내용과 관련된 개념 및 실행에 기반을 둔 활동으로 끝맺고 있다. 또한 몇몇 부록 및 참고문헌은 독자에게 또 다른 추가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며, 다중지능 이론과 관련 있는 다른 자료를 통해 이 모델에 대한 이해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를 비롯한 교육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가드너 모델의 특별한 적용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 다중지능 모델을 처음 접하는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실용적인 소개 책자
• 학교 교육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 교재
• 학교 혁신을 목표로 하는 교사 및 행정가를 위한 지침
• 교육 경력을 향상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교사 및 관련 교육자 대상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