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Peter F. Oliva가 집필한 Developing the Curriculum(7판)을 우리말로 옮긴 이 책은 판수가 얘기해 주듯이 교육과정에 종사하는 연구자, 교사, 교육행정가, 학부모, 교육 종사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책이다. 판수를 거듭해 오면서 사회 변화에 맞추어 내용이 추가되었으며, 점차 교육과정 개발의 다양한 문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2012년에는 Peter F. Oliva와 William R. Gordon Ⅱ가 공저로 8판을 출간하였으며, 7판에 없었던 디지털 교실 부분을 추가하였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관여하는 다양한 종사자가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교육과정 개발 분야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확인하고 인식해야 할 핵심적인 모습을 설명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총결산의 성격을 띠는 종합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총 15개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절차에 따라 목차가 구성되어 있다. 실제 개발 절차에 다른 내용은 6장 ‘교육의 철학과 목적’에서 시작하며, 13장 ‘교육과정 평가’에서 끝이 난다. 5장까지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저 지식으로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련성, 교육과정 개발 원리, 교육과정 계획의 성격과 인적 요인의 역할,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해 논의한다. 14장에서는 교육과정의 산물을 다루고, 15장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의 최근 이슈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계획,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공부하는 학부생, 대학원생, 교육과정 연구자들을 위해 집필되었다. 특히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예비 혹은 현직 교육과정 조정자, 교장, 교감, 교육과정 담당자, 교과부장, 학년부장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이들 전문가에게 유용한 정보와 제안을 다루고 있으며 추가로 실제 학교의 많은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