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예비교사나 현직교사가 전문가로서의 교사 역량에 필요한 이론적·실제적 지식을 갖추기 위한 기본 교재로 이 책을 활용했으면 한다. 전문가로서의 교사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적뿐 아니라 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 목적 달성에 대한 평가, 학습자에 대한 이해, 사회구조와 학교교육과의 관계, 학교와 학급의 민주적 운영, 학교교육을 둘러싼 최신 동향에 관한 이론적·실제적 측면들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책은 대구대학교에서 교직 수업을 담당하는 전임교수들이 집필을 맡았다. 제1장에서는 교육의 이해를 통해 교육학을 개관하고, 제2장부터는 기초 분과로 교육의 역사적·철학적·심리적·사회적 기초를 제시하고, 후반부에서는 응용 분과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교육행정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근 교직에서 갖춰야 하는 소양으로 요구되는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교사론, 생활지도와 상담, 다문화 교육,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등 최신 교육이론과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교육학의 각 분과 영역에 대한 필수지식과 함께 생각할 문제, 참고도서, 영화, 동영상 등과 같은 참고 자료를 제공하여, 교직생활 동안 부딪힐 수 있는 다양한 교육문제들에 대해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의도하였다. 이를 통해 독자는 교육학의 세계를 이해하고 교육적 안목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